MY MENU

보험의학자료

제목

골다공증 골조송증 Osteoporosis 폐경기, 흡연, 코티손 약물 사용,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09
첨부파일0
조회수
217
내용

골다공증 골조송증 Osteoporosis 폐경기, 흡연, 코티손 약물 사용,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질환명 (한글)

골다공증 = 골조송증

 

질환명 (영문)

Osteoporosis

 

분류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질환

 

상병코드

M80

 

정의

 

뼈를 형성하는 골기질과 무기질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른 골량의 전반적인 감소로 발생되는 질환으로, 대사성 골질환중 가장 흔하다.

 

골피질은 얇아지고 골소주는 수량과 크기가 감소되며 임상적으로는 동통, 골절 및 변형등이 발생된다. 특히 노인층에서는 경미한 외상으로 척추, 대퇴골의 경부 및 전자부와 요골 원위부 골절이 자주 발생된다. 평균 35세에 골 밀도가 가장 높으며 그 이후에 점점 감소하게 되는데 폐경후 3-5년간 골 밀도가 급속히 감소하며 매년 5-15%가 감소하게 된다.

 

폐경후 첫 20년 동안의 골 손실 중 75% 이상이 난소부전에 기인한다. 특히 망상골(travecular bone)의 비율이 높은 척추골은 초기에 민감하여 65세 이상의 여성 중1/3 이상에서 압박골절이 보고되었다. 그 밖에도 대퇴부 골절의 빈도가 증가하였다.

 

폐경기가 오래되면 Estrogen의 결핍으로 부갑상선 호르몬의 골 파괴가 증가하여 빠르게 골 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폐경기이후의 여성에서 골다공증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약물 치료이다.(조골세포(osteoblast)에는 여성호르몬 수용체가 있어 여성호르몬이 결핍되면 조골세포에 의한 골 생성에 비해 파골세포(osteoclast)에 의한 골 흡수가 증가하여 골 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폐경기와는 달리 일부 환자에서는 골 생성 속도가 느려 골 밀도 감소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골다공증은 골반 뼈의 골절이 흔히 일어난다.

 

원인

 

골격 구조가 상실되어 약해진다.

 

이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장기간 칼슘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농도가 감소한다, 나이가 듦에 따라 활동량이 감소된다, 흡연, 코티손 약물 사용,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1) 초기증상

 

요통 보통 증상이 없다.

 

 

2) 후기증상

 

갑자기 요통이 생기며 골절을 의미하는 삐그덕 거리는 소리가 난다. 척추 기형이생긴다. 키가 작아진다. 작은 외상으로도 골절이 일어난다(특히 히프나 팔부위).

 

치료

 

1. 약물요법

 

칼슘, 활성 비타민 D, Estrogen, Calcitonin, Fluorine 등이 사용된다. 골다공증의 치료 목표는 부족한 칼슘의 공급, 칼슘의 위장관 흡수 증가, 칼슘의 골 흡수 억제, 골 형성 촉진으로 볼 수 있다. 그 중 칼슘의 위장관 흡수를 돕기 위한 약물로는 비타민 D 제제가 있으며 골 흡수 억제, 골 형성 촉진을 위해서는 biphosphonate계 약물과 calcitonin을 들 수 있다. 또한 폐경기의 골다공증에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호르몬 대체요법 에스트로겐(conjugated estrogen)

 

bisphosphonate

 

calcitonin

 

vitamin D

 

NSAIDs

 

 

2. 일반요법

 

담배와 알콜은 골 밀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줄이거나 끊도록 권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골 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체중이 실리는 운동으로 조깅, 자전거 타기, 줄넘기, 에어로빅과 같이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심장을 튼튼히 하고 뼈를 강하게 할 수 있다.

 

외상을 입기쉬운 상황은 피하도록 할 것.

 

에스트로겐 사용을 지시받으면 정기적으로 골반 검사 및 자궁암 검사를 받도록 할 것.

 

한달에 한번씩 유방에 종양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해 볼 것.

질출혈이나 질분비물이 있으면 전문인에게 알릴 것.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열이나 얼음을 사용할 것.

딱딱한 바닥 위에서 잠잘것.

등 받이 사용을 지시 받을수도 있다.

짐을 들때는 올바른 자세를 취할 것.

 

기타

 

골다공증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대별된다. 원발성 골다공증은 연소기, 특발성, 폐경기성,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분류된다. 속발성은 부갑상선 기능항진증,부신피질 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선단거대증, 헤파린치료, 장기간의 침상안정 및 석고붕대 고정, 우주여행 등과 그 외에 만성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된다.

 

출처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