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보험의학자료

제목

자궁경부암에 관한 기초상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1.02
첨부파일0
조회수
291
내용

자궁경부암에 관한 기초상식

자궁경부암에 관한 기초상식

다음의 사실은 의학계에서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법원의 대한의사협회에 대한 사실조회 회신 등 참조).

1)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생식기 암을 말한다. 대체로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 내 이형성증을 거쳐 상피 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으로 진행하게 되고, 이 단계에서 발견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게 된다. 정상 상피세포에서 침윤암이 되는 과정은 수년 내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된다.

2) 자궁경부암은 두가지 주된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약 80~90%를 차지하며, 다른 하나는 선암으로 10~20%를 차지한다. 자궁경부 편평세포 이상 소견은 자궁경부의 비정상 편평상피세포에 따라 ① 비정형편평세포, ② 저등급 편평상피내 병변, ③ 고등급 편평상피내 병변으로 분류된다. 비정형 편평세포는 분명하지 않은, 고등급 편평상피내 병변을 배제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한다. 비정형 편평상피세포가 발견된 경우 정밀검사 하였을 때 전암병변인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1단계는 10~20%, 같은 2, 3단계는 3~5% 정도로 진단될 수 있으며, 이들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2~10년 정도이다.

3) 자궁경부 세포검사에서 저등급 또는 고등급으로 판명된 경우 자궁경부 확대경검사, 조직검사를 받거나 2~6개월마다 자궁경부세포검사 또는 자궁경부확대경검사, 조직검사를 받아 병변 유무를 주기적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