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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관심 판례

제목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의3 제3호 (라)목에서 정한 ‘게임물의 비정상적인 이용’의 의미 및 게임제공업자 내부에서 권한을 부여받아 게임머니 등을 생산․획득하는 경우도 이에 포함되는지 여부, 대법원 2022. 3. 11. 선고 2018도18872 판결 〔업무상배임⋅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위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06
첨부파일0
조회수
60
내용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의3 3()목에서 정한 게임물의 비정상적인 이용의 의미 및 게임제공업자 내부에서 권한을 부여받아 게임머니 등을 생산획득하는 경우도 이에 포함되는지 여부, 대법원 2022. 3. 11. 선고 201818872 판결 업무상배임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위반

 

 

 

[1] 죄형법정주의 원칙이 적용되는 형벌법규의 해석 원칙

 

[2]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의3 3()목에서 정한 게임물

의 비정상적인 이용의 의미 및 게임제공업자 내부에서 권한을 부여받아 게

임머니 등을 생산획득하는 경우도 이에 포함되는지 여부(소극)

 

 

 

[1] 형벌법규의 해석은 엄격하여야 하고, 문언의 가능한 의미를 벗어나 피고인에

게 불리한 방향으로 해석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의 내용인 확장해석금지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다. 법률을 해석할 때 입법 취지와 목적, 개정 연혁,

법질서 전체와의 조화, 다른 법령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는 체계적논리적

해석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문언 자체가 비교적 명확한 개념으로 구성되

어 있다면 원칙적으로 이러한 해석방법은 활용할 필요가 없거나 제한될 수밖

에 없다. 죄형법정주의 원칙이 적용되는 형벌법규의 해석에서는 더욱 그렇다.

 

 

[2]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이하 게임산업법이라 한다) 2조 제1호 본문은

게임물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

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 또는 그 영상물의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제작된 기

기 및 장치로 정의하고 있고, 같은 조 제6호 본문은 게임제공업공중이

게임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를 제공하는 영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게임산

업법 제32조 제1항 제7호는 누구든지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

무형의 결과물을 환전 또는 환전 알선하거나 재매입을 업으로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면서, 여기서 무형의 결과물이란 점수,

경품,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게임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으로 정하고 있다. 게임산업진흥에 관

한 법률 시행령(이하 게임산업법 시행령이라 한다) 18조의3 3()

게임물을 이용하여 업으로 게임머니 또는 게임아이템 등을 생산획득하

는 등 게임물의 비정상적인 이용을 통하여 생산획득한 게임머니 또는 게임

아이템 등의 데이터를 게임산업법 제32조 제1항 제7호에서 정한 대통령령

이 정하는 게임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의 하나로 규정하

고 있다.

 

이러한 게임산업법과 같은 법 시행령의 제반 규정에 비추어 보면, 게임산

업법 시행령 제18조의3 3()목에서 정한 게임물의 비정상적인 이용

란 게임제공업자로부터 게임물을 제공받은 공중이 게임물의 제작 목적인 오

,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위해 게임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게임머니 등을 획득하기 위해 일반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게임물을 이용

하는 것을 뜻하고, 게임제공업자 내부에서 권한을 부여받아 게임머니 등을

생산획득하는 경우는 포함되지 않는다.

 

 

http://www.insclaim.co.kr/21/8635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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