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보험의학자료

제목

알코올성 케토산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26
첨부파일0
조회수
483
내용

   

알코올성 케토산증

 

의의

세포는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포도당()과 인슐린이 필요합니다. 포도당은 먹는 음식에서 공급되며,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알코올을 마시면, 췌장은 잠시 인슐린 생산을 중단합니다. 인슐린이 없으면, 세포는 섭취한 포도당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만들 수 없습니다.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 몸은 지방을 연소시키기 시작합니다.

    

몸이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을 연소시키면, 케톤체라고 하는 부산물이 만들어집니다. 몸에서 인슐린을 생성하지 않으면, 혈류에 케톤체가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케톤이 축적되면 케톤산증이라고 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코올 소비에 의해 발생하는 케톤산증은 알코올성 케톤산증이라고 합니다. 케톤산증은 당뇨병 환자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당뇨병 케톤산증 또는 DKA라고 합니다.

 

원인

알코올성 케토산증은 오랜 기간 동안 알코올을 과다섭취할 때 발생합니다. 이 질환에 걸리는 사람들은 흔히 영양실조에 걸리기도 합니다.

 

알코올 과다섭취는 영양실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량의 알코올을 마시는 사람들은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과음한 결과 구토도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식사를 하지 않는 것과 구토는 굶주림 상태를 초래하여 인슐린 생성량이 더 줄어듭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몸에서는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하여, 케토산증을 초래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